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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마케팅, 처음이라면? [성공전략.2] 해외 시장조사

최종 수정일: 2024년 12월 26일




지난번 소개한 해외 마케팅 기초 편에서 [성공비결. 1] 데이터와 통계자료 분석을 통해 대상 국가를 선택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선택된 국가에서 (화장품의 예를 들어) 어떠한 제품이 잘 팔리는지, 과연 우리의 제품이 해당 국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경쟁력이 있는지 등 주요 국가의 시장 조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해외 마케팅 성공비결
성공적인 해외 마케팅을 위한 기본은 시장 조사부터!









우선, 전 세계 시장분석 자료를 통해 해외 시장 현황을 알아보자.




자세한 통계 자료는 글로벌 사이트 'https://www.statista.com/'에 품목별로 자세하게 검색할 수 있다.

다만, 영어 버전만 있으며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유료 가입이 필요하다.




참고 [statista 초기화면]

해외 시장조사
[출처] 해외 시장조사 전문 사이트 statista 메인 페이지


월 구독료가 매우 비싼 편이다. 일부 통계 자료는 무료로도 볼 수 있다고 소개는 하지만 거의 의미가 없다. 최소 PERSONAL 상품 이상을 신청해야만 제대로 된 통계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참고 [월/구독] 소개

해외 시장조사 방법

[출처] 해외 시장조사 전문 사이트 statista 월/구독료 소개




참고 [이용 가능한 구독 서비스 범위]

글로벌 마케팅
[출처] 해외 시장조사 전문 사이트 statista 구독 서비스 범위




월 구독료가 부담된다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단, 월별 메거진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원하는 모든 국가를 한꺼번에 찾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참고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화장품 해외 마케팅 전략
[출처] 대한화장품연구원_해외 화장품시장 정보





대한화장품연구원 홈페이지 접속 후 왼쪽 하단부에 있는 '해외 화장품시장 정보'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해외 화장품시장 정보를 메뉴별로 볼 수 있다.





화장품 글로벌 시장동향
[출처] 대한화장품연구원_글로벌 시장동향



하나 더, 관세청 사이트 방문을 통해 해외 시장현황 분석이 가능하다.





관세청 홈페이지에서는 품목별 수출 점유율 통계 자료를 월별로 매우 자세하게 제공한다. 초보자도 매우 쉽게 열람할 수 있으니 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제품을 관세청에 신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예를 들어 K-뷰티)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을 통해 어떤 품목이 해외에서 잘 팔리는지 바로 알 수 있다.





검색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① 우선, 관세청 홈페이지에 접속 후 '수출입무역통계'에 들어간다.

② 왼쪽 메뉴를 보면 통계항목 품목별, 품목별+국가별 등 원하는 메뉴를 선택한다.

③ HS부호 세부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HS 코드로 찾기'와 '품목명으로 찾기'가 있다.

     HS코드를 모를 경우 품목명으로 찾기에서 '품목명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품목을 선택할 수 있다.

④ 찾고자 하는 국가명과 조회 기간을 누르면 해당 수출입 실적이 나오며 파일로도 저장이 가능하다.





참고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

해외 마케팅 시장분석
관세청, 테마별 무역 통계 (국내 화장품 수출입 실적)










여러 경로를 통해 데이터 수집은 끝났다.





다음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데이터를 정리해 보자.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정리된 데이터 샘플을 살펴보자.





해외 화장품 시장 점유율
화장품, 품목별 해외시장 점유율




위의 도표에서 알 수 있듯이 2023~2024년도 (화장품) 제품 중 기초화장용 제품류 점유율이 압도적이다.

점유율이 높을수록 해외에서 잘 팔리는 K브랜드는 맞지만, 우리의 품목이 경쟁력에서 밀리는 것은 아니다.














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국가의 시장분석 자료를 보자.





원본출처 [Statista Date,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데이터 기반, 자체 분석자료

해외 마케팅 성공전략
화장품,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

해외 마케팅 시장조사_중국 편

중국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중국

해외 시장조사_미국

미국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미국

해외 시장조사_일본

일본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일본

해외 시장조사_베트남

베트남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베트남

해외 시장조사_대만

대만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대만

해외 시장조사_태국

태국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태국

해외 시장조사_UAE

UAE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UAE

해외 시장조사_영국

영국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영국

해외 시장조사_말레이시아

동남아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말레이시아

해외 시장조사_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마케팅
화장품, 품목별 해외 시장조사 분석자료_인도네시아











사실, 데이터를 수집, 가공, 분석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또한 급변하는 해외시장 정세에 소비자의 트렌드는 자주 바뀐다. 해묵은 데이터는 도움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혼란만 가중시킨다. 이러한 이유로 해외시장 진출 및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최근의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긴 시간, 노력과 분석을 통해 얻어진 위의 자료를 공개하는 이유는 처음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계획하거나 준비하는 많은 국내 기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해외 마케팅을 위한 주요 국가의 '홍보채널 선택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많은 기업이 외국인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를 선호하지만 우선, 광고 협찬료가 매우 올랐고 구독자의 반응에 비례해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은 해외 마케팅 진행 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려고 계획한 경우에도 국가별, 연령별, 성별에 따라 소비자의 반응이 매우 다르므로 채널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다음 편에 소개될 '해외 마케팅 채널 선택 방법'을 참고하여 해외시장 진출 시 마케팅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해외 마케팅 회사
해외 마케팅 전문회사_빅트리파트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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