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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ds444

21년 차 마케터가 공개하는 [기초] 해외 마케팅 노하우!!

글로벌 전문 마케터 (닉네임) '푸른하늘'입니다. 마케팅을 본업으로 시작한 지 21년, 이제야 늦깎이로 블로그에 입문하게 되었네요. 요즘 들어 해외마케팅 관련 상담이 부쩍 늘었습니다. 예전에는 해외 마케팅하면 대기업의 전유물처럼 여겨져 왔지만, 소셜미디어 시대! 지금은 중소기업은 물론 스타트업까지 해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crecity/223272893989)


하지만 아직은 준비가 덜 된 기업, 기본 지식 없이 무작정 시작부터 하려는 기업 등 수많은 상담을 겪으면서 안타까운 마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그동안 추진해왔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고자 합니다.



 


시작에 앞서,


광고대행사에 근무할 당시 본인이 맡은 광고주는 국내 대기업 및 외국계 회사였다. 국내 광고보다는 해외 광고 비중이 많았다. 해외 홍보 수단으로는 TV 광고나 신문, 잡지, 옥외매체, 인터넷 포털이 주류를 이뤘다.



[하지만 지금은?]




소셜미디어 시대!


전 세계 80억 인구 중 약 63%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 중 스마트폰 이용자는 약 67%, 스마트폰만 있으면 전 세계 어디서나, 모르는 외국인과도 실시간 소통은 물론, 산간 오지에서도 경제활동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참고 : Digital 2023 Global Overview Report]


마케터 관점에서 본 가장 큰 변화는 소셜미디어의 전 세계 확산으로 홍보의 방법도, 광고의 비용 산출도 상식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만들었다. 특히 전통적인 매체가 아닌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에 따라 광고 시장이 움직였다. [잘 만든 콘텐츠 하나가 세계의 소비자를 움직이는 세상!]




[시사점]

지금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세!





쉽지 않은 해외마케팅!


기업의 홍보팀, 광고대행사, 모두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다. 문제는 기업이 원하는 해외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섭외하고, 천정부지로 치솟는 개런티를 어떻게 조율해야 할지가 문제다. 여기에 언어의 소통도 걸림돌이다. 아마도 이 문제는 마케팅 담당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 봤으리라 짐작이 된다.

담당자를 더욱 힘들게 하는 것! "해외 인플루언서가 약속을 안 지키거나 선불만 받고 먹튀하면 어쩌지?"





[가장 많은 질문]

해외 마케팅 비용, 얼마들어요?






월평균 약 50건 정도, 문의가 꽤 많이 오는 편이다. 이토록 많은 기업들이 해외 홍보를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 놀랍다. 더욱 놀라운 점은 기업의 홍보담당자 뿐만 아니라 광고대행사의 전문가까지도 약 70%가 같은 질문을 한다.

다짜고짜 "00 국가에 해외 홍보 예정인데,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뭐라고 답변을 해야 하지? 참 난감하다.

해외 마케팅을 처음 접한 기업의 홍보 담당자라면 이해가 되지만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대행사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저런 광고 회사에 해외 마케팅을 맡긴다고? (인터넷 시대에 조금만 손품 팔면 웬만한 자료는 다 얻을 수 있는데..)

[해외 시장조사 참고채널]

[해외 소셜미디어 현황]

※ 기초적인, 너무나 뻔한 (아래)내용이지만 사전 정리 후 전문가 상담을 받아아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

 

[질문의 요지] ① 제품 종류(또는 서비스) ② 국가 ③ 타깃 ④ 방법(매체 또는 인 플루언서) ⑤ 최소 팔로워 수

⑥ 연령대 ⑦ 성별 ⑥ 예산 ⑦ 일정 ※⑥ 예산의 경우, 전문가 상담 후 수립 가능

 




[전문가 상담]

해외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을 받자!





전문가 노하우, 내 것으로!​


해외마케팅 방법과 예산안 수립은 필히 전문가로부터 사전 컨설팅 받기를 권장 (전화보다는 대면 상담으로)

(상담받는다고 무조건 대행계약하는 것은 아님, 몰랐던 방법이나 노하우를 상담을 통해 내 것으로 만들자)






[해외마케팅, 해도 되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자

 

[체크리스트]

1. 해외 판매전 제품 준비상태는 완벽한가?

2. 해외 유통 또는 판매 채널이 확보되어 있나? 3. 해당 국가의 통관 문제는 이상이 없나? 4. 제품의 AS 또는 반품에 대한 대책은? 5. 해외 마케팅 예산은 확보되었나? (해외 마케팅의 경우 대부분 선불 요구)


위의 다섯 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해외 마케팅을 시작해도 됩니다.

 

[전문업체 상담 시 질문 내용 정리]

1. 해외마케팅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 2. 우리 제품은 어떤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가? 3. 매체 (또는 인플루언서 섭외)가 가능한가? 4. (3항)의 질문에, 가능한 국가는? 5. (4항)에 대한 각각의 예상되는 비용은? 6. (3항) 진행시 소요 기간은? 7. 기타 질문할 내용을 추가 작성




 



실행 [타깃마케팅]





[선택과 집중]

일반적인 방법이 가장 현실적



 


[해외마케팅 방법과 선택]

아래에 소개되는 종류는 최근 선호되는 '해외홍보 방법'으로 방송, 지면, 옥외, 인터넷 포털광고는 생략함

종류

1. SNS 채널광고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해당 채널, 선택된 국가 유료광고)

≫ 나라별 이용자 현황에 맞게 채널 선택, 최소 3개월 이상 집행해야 효과를 기대

≫ 예산과 홍보 기간은 자유롭게 선택 가능, 해당 국가(IP)로 직접 관리해야 효과적

2. 인플루언서 협찬광고

해당 제품과 연관성이 있는 인플루언서 섭외 (제품협찬, 리뷰, 추천 메시지)

≫ 제품과 딱 맞는 인플루언서 섭외가 관건, 팔로워 수에 따라 개런티 책정

≫ 가장 빠른 시간에 반짝 매출 기대 (메가 인플루언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

3. 제품 체험단 운영

외국인(일반인 대상) 제품 무료제공, 솔직한 리뷰, 시장조사(리서치) 병행 가능

≫ 체험단 리뷰 (사진 또는 동영상) 자료를 2차 가공 후 각종 홍보수단으로 활용 가능




 



완벽한 준비



[모든채널 연동]

홈페이지, 자사몰(입점몰), SNS 등


 

해당 국가 (언어)및 결제시스템 구축은 기본

[홈페이지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틱톡 등] 연동

해외 온라인 (자사제품 입점)

쇼핑몰 등 링크 유도

 

VS


[브랜드 인지도 낮을 경우]

브랜딩 강화 전략 필수


제품 브랜드 인지도 = 제품 구매력과 비례





 




별을 모으자!





[별에 따라 움직이는 소비자]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


댓글, 좋아요, 평점 = 제품 구매력을 향상





잠재고객 DB 관리





[DB가 쌓이면 고객증가]

SNS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

팔로워 수를 늘리자


팔로워 수 = 잠재적 고객

[세일즈 프로모션 가능]




 




마무리

미디어 시대, 글로벌 경제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해외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급한 마음으로 너무 서두르지는 마세요 한 발 한발 걷다 보면 긴 흔적이 남게 되고 그 흔적을 따라 고객은 자연히 모이게 될 테니까요





 

해외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주)빅트리파트너스

[02-2183-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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